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하복부 통증의 원인 및 관련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by shoppingmate2 2023. 6. 28.
728x90
반응형

하복부의 통증은 비교적 흔한 증상 때문에 참아버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원인에 따라서는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복부 통증의 대부분은 장질환, 요로계질환, 부인과 질환이지만, 제대하부(치골상부, 하복부정 중) 혹은 좌하복부가 설사나 소리를 내고 있을 때는 대장의 질병, 좌우 어느 쪽이든 돋아지도록 아프거나 급격하게 아플 때는 신장이나 요관의 이상의 가능성이 생각됩니다. 

하복부 전체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배뇨(전립선) 이상, 여성의 경우 난소나 자궁의 이상이 생각됩니다. 만성적이고 가벼운 복통은 먼저 진찰과 적절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하복부 통증_ 소화기계 질환 

■ 과민성 장 증후군 

과민성 장 증후군은 배고픔과 그와 관련하여 변비나 설사 등의 통상의 이상(배변 횟수나 변의 현태의 이상)이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일 때 가장 생각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물론 대장에 종양이나 염증 등의 질병이 없는 것이 전제가 됩니다. 약 10% 정도의 사람이 이 병이라고 하는 자주 있는 병입니다. 여성 쪽이 많아 나이가 들면서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생명과 관련된 질병은 아니지만 배고픔, 변비, 설사, 불안 등의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 감염성 장염 

감염성 장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에 의한 감염증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위장염이 많아 매년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유행합니다. 원인이 되는 병원체에는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 외에 세균이나 기생충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희한 위장염에서는 주된 증산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발열, 복통이며, 로타바이러스에 희한 위장염에서는 구토, 설사, 발열이 보이며 유증기간은 평균 5~6일입니다. 감염해도 발생하지 않는 경우나 가벼운 감기와 같은 증상의 경우도 있습니다. 

하복부 통증_ 요로기계 질환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30~40대의 남성에게 많은 질병으로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요로에 머무르는 결석이 요로를 내려갈 때 걸리면 격렬한 통증을 느낍니다. 신장에서 요도의 어디로 결석이 걸리는지 통증의 위치는 다양합니다. 이 통증은 매우 강한 통증이며 차가운 땀, 구토, 메스꺼움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방광염은 주로 세균이 방관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병이지만, 하복부통 외에도 배뇨통, 빈뇨, 혈뇨의 증상이 특징적입니다. 

하복부 통증_ 부인과 질환 

부인과 질환은 이소성 임시느 자궁 내막증, 자궁근종, 난소종양, 난소 출혈 등에서 하복부 통증 증상이 발생합니다. 자궁 내막증과 자궁 근종은 크기와 정도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다양하지만 난소줄기염전, 난소출혈 이소성 임신 등에서는 심한 하복부 통증이 특징으로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복부 통증_ 남성 질환 

남성 질환은 소화기 질환이나 요로계 질환에 비하면 빈도는 적습니다만, 전립선의 고환상체에 염증을 일으키는 고환상체염 등으로 하복부통을 일으킵니다. 고령자는 전립선 비대와 방광결석이 원래 있는 경우도 많아 감염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